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보건복지인력개발원, 장애인주간보호시설 종사자 대상 무료 교육 실시

기사승인 2018.04.27  16:55:19

공유
default_news_ad1

- 신규시설장 대상 ‘장애인주간보호 역량강화과정’ 실시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이하 인력개발원)은 장애인주간보호시설 신규시설장을 대상으로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한 ‘장애인주간보호시설 역량강화 과정’을 26일부터 27일까지 양일간 실시한다.

보건복지부 장애인 등록현황에 따르면 발달장애인은 최근 5년간 약 14.5% 증가로 매년 약 7000여명이 증가하고 있으나, 이들의 특성을 반영한 서비스가 미흡하여 가족의 돌봄에 의지하고 실정이다. ※ 보건복지부 발달장애인 등록현황(‘15년 21만명, ’16년 21.8만명, '17년 22.5만명)

장애인주간보호는 발달장애인을 포함한 장애인의 자립 생활능력 향상을 돕고, 그 가족에게는 낮 시간 동안 휴식이나 경제활동 시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장애인과 그 가족들의 삶에 중요한 서비스이다. 이에 인력개발원은 서비스 지원을 위하여 장애인주간보호시설 종사자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직무전문교육을 신규 기획하여 연간 운영할 계획이다.

2018년 4월 제1기 장애인주간보호시설 역량강화 과정은 ▲발달장애인 행동이해와 의사소통 지원 ▲발달장애인 가족상담 ▲이용자참여 특화프로그램 개발 ▲주간보호시설 서비스 및 지역사회자원 활용과 개발 사례연구 등으로 교육내용이 구성됐다.

인력개발원 최영현 원장은 “전국에 22만 명의 발달장애인이 있지만 이들에 대한 이해와 보호시설의 환경이 취약해 가족들의 돌봄에 의존하고 있다” 며 “매년 증가하고 있는 발달장애인분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이용서비스 확대하고, 시설종사자분들을 역량강화를 위한 전문교육을 강화하여 지속적으로 운영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인력개발원은 이번 교육을 시작으로 올해 총 7회의 주간보호시설 종사자 역량강화교육을 무료로 실시할 계획이다. 교육신청은 인력개발원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가능하다.

조시훈 기자 bokji@bokjinews.com

<저작권자 © 복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