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 추진을 위한 의료사회복지사 간담회 참석

기사승인 2019.06.25  11:24:14

공유
default_news_ad1

대한의료사회복지사협회는 지난 21일 보건복지부 커뮤니티케어 추진팀에서 주최한 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 추진을 위한 의료사회복지사 간담회에 참석했다.

보건복지부 커뮤니티케어 추진팀과 협회 회장단, 13개 선도사업(예비형포함) 지역의 지역협회장이 함께 참여한 가운데 퇴원하는 환자의 지역사회자원 연계방안과 선도사업에서 병원-지역 간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커뮤니티케어 추진단 임강섭 팀장은 퇴원지원, 자원연계 등이 원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병원의 의료사회복지사와 선도사업 지자체 담당자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고, 협력을 통해 퇴원환자의 원활한 지역사회돌봄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의료사회복지사의 중추적인 역할을 기대한다고 했다.

커뮤니티케어 추진현황을 보면, 선도사업은 6월부터 지자체별 출범식이 진행되고 있고, 퇴원환자 지원을 위한 요양병원 퇴원지원 시범사업은 11월부터 실시될 예정이며, 10개의 국립대학교병원에서는 ‘거점병원 운영 및 연계지원사업’의 일환으로 퇴원환자 케어플랜수립 및 지역자원연계사업이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실시될 예정이다. 또한 급성기병원 퇴원환자 중 재활, 지역자원 연계가 필요한 자에 대해서는 하반기 중 모델개발 실증사업이 실시될 예정이다.
 
대한의료사회복지사협회 권지현 수석부회장은 커뮤니티케어 정착을 위해서는 병원-지역 간 연계망 구축이 필요한데 각 사업별로 연계망 구축이 분절되어서는 안되고 통합시스템이 구축될 수 있도록 보건복지부 차원의 점검이 필요하다며 병원-지역간 연계·협력을 위해서 지자체별로 민관협의체 활동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의료사회복지사로서 협조(사례를 통한 지역사회 자원연계 이해도모 등)를 회원들에게 당부하겠다고 말했다.

조시훈 기자 bokji@bokjinews.com

<저작권자 © 복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