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서울시, ‘코로나 이후 우리동네키움센터 운영방향’시민에게 묻는다

기사승인 2020.09.22  14:57:03

공유
default_news_ad1

- “돌봄 공백 해소를 위해 우리동네키움센터가 나아갈 방향” 공론장 개설

서울시가 “코로나19로 인한 돌봄 서비스 공백 해소를 위해 ‘우리동네키움센터’는 어떻게 변화해야 할까요?”를 주제로 온라인 의견수렴을 실시한다. 이번 의견수렴은 장기화 되고 있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양육자들이 겪는 어려움에 대해 듣고, 공적 초등 돌봄 서비스의 사각지대를 해소해 ‘우리동네키움센터’의 운영 전환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진행된다.

공적 돌봄의 사각지대로 여겨졌던 초등생 양육을 촘촘하게 지원하기 위해 서울시는 2018년부터 ‘우리동네키움센터’를 운영 중으로, 사회적 초등돌봄 체계 강화를 위해 2022년까지 서울 전역에 총 400개소를 설치할 예정이다.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맞벌이 가정 중 76.5%가 돌봄 공백을 겪고, 초등학생 46.8%가 평일 낮 시간 동안 보호자 없이 집에 머문 것으로 조사됐다. 아동의 나이가 어린 가정일수록 돌봄 공백을 경험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4~7세 유아 가정은 90.4%, 8~13세 초등학생 가정은 85.7%가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집에서 생활하다보니 아이의 인터넷과 스마트폰 이용시간은 크게 증가해, 스마트폰과 태블릿PC로 일평균 3시간 이상 노는 아동은 16.1% → 46.2% 늘어났다.

코로나19 전파를 막기 위해 서울시 초등 돌봄 시설은 휴원 중인 상황이지만 ‘우리동네키움센터’는 휴원 기간에도 아이와 양육자에게 꼭 필요한 긴급돌봄을 제공, 초등 돌봄 공백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우리동네키움센터’에서 숙제지원부터 방역, 식사지도, 부모 상담까지 책임지다 보니 일선 돌봄 종사자들의 피로가 누적되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온라인 개학으로 부족해진 사회성 발달기회 부여 방안, 변화한 환경에 맞는 돌봄 종사자와 시설에 대한 지원, 비대면 놀이 콘텐츠 개발 필요 등 보편적이고 사회적인 돌봄 시스템 구축을 위해 새로운 대안과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서울시는 이번 온라인 공론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생긴 공적 돌봄 서비스 이용 관련 어려움부터 지금 꼭 필요한 초등 돌봄 서비스, ‘우리동네키움센터’의 기능과 역할에 관한 의견, 나아가 코로나 이후의 초등 돌봄 정책의 방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민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온라인 의견수렴은 22일부터 10월 21일(30일 간)까지 서울시 시민참여 플랫폼 “민주주의 서울”(http://democracy.seoul.go.kr)에서 진행되며 시민 누구나 참여 할 수 있다. 등록된 의견은 ‘코로나19 이후 초등돌봄 정책 대전환 계획’에 반영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지난 8월 27일과 31일 이틀에 걸쳐 ‘포스트 코로나 대비 초등돌봄 정책 대전환’을 위한 1차 포럼을 진행한 바 있다. 해당 포럼은 올해 10월까지 총 3차에 걸쳐 개최될 예정으로, ‘민주주의 서울’을 통해 진행되는 온라인 공론과 남은 2차례의 온라인 현장토론 등을 통해 수렴된 의견은 ‘코로나19 이후 초등돌봄 정책 대전환 계획’ 수립에 반영된다.

“민주주의 서울”은 시민과 서울시가 함께 제안하고, 토론해서 정책을 만들어 나가는 시민참여 플랫폼으로, 정책시행 전·후 ‘서울시가 묻습니다’를 통해 시민의견을 수렴하고 사회적 합의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그동안 ‘선제검사가 꼭 필요한 고위험집단과 시설’, ‘자동차전용도로 소음대책 해결 방안’ 등 다양한 이슈를 다루며 시민의 삶과 직결된 정책을 수립한 바 있다.

조미숙 서울민주주의담당관은 “아이를 키우는 일은 양육자에게 국한된 개인만의 책임일 수 없으며 사회구성원 모두의 몫이어야 한다”며, “코로나19 상황에서도 공적 초등 돌봄을 통해 양육 걱정 없는 서울이 될 수 있도록 ‘민주주의 서울’에 다양한 의견을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박찬균 allopen@bokjinews.com

<저작권자 © 복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