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올바른 혈압 측정법? "양팔 모두 재 높은 쪽 택하는게 좋아"

기사승인 2022.08.10  10:38:18

공유
default_news_ad1

- “높은 쪽 혈압 택하지 않으면 고혈압 과소진단 가능성”

케티이미지뱅크 제공

혈압을 잴 때는 양팔을 모두 측정해 높은 쪽의 혈압을 택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또한 높은 쪽의 혈압을 택하면 낮은 쪽 혈압을 택하는 것보다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위험 등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3일 메디컬 익스프레스(MedicalXpress)의 보도에 따르면 영국 엑시터대 크리스토퍼 클라크 생리학 교수 연구팀은 총 5만3172명이 대상이 된 23편의 관련 연구 논문 자료를 종합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

 

연구팀에 따르면 양팔로 잰 혈압 중 낮은 쪽을 선택했을 때는 고혈압의 경계선에 못 미치지만, 높은 쪽 혈압을 선택했을 때는 12%가 고혈압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팔의 혈압 중 높은 쪽 혈압을 택했을 때는 낮은 쪽 혈압을 택했을 때에 비해 6572명(12.4%)이 고혈압의 경계선인 130mmHg(수축기 혈압) 이하에서 130mmHg 이상으로, 6339명(11.9%)은 140mmHg 이상으로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양팔의 혈압 중 높은 쪽을 택하면 낮은 쪽 혈압을 택하는 것보다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위험, 심혈관 질환에 의한 사망 위험, 심혈관 질환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따라서 양팔의 혈압을 모두 재서 높은 쪽 혈압을 택하지 않으면 고혈압이 과소진단(underdiagnosis)돼 제대로 치료하지 않게 될 뿐 아니라 심혈관 질환 위험마저 과소평가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어느 쪽 팔이 혈압 측정에 가장 좋은지는 예측하기가 어렵다. 사람에 따라 어떤 사람은 왼쪽 팔의 혈압이 오른쪽 팔의 혈압보다 높고 또 어떤 사람은 그 반대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양쪽 팔의 혈압을 모두 재서 고혈압을 정확하게 판단해야 마땅히 치료를 받아야 할 사람이 올바른 치료를 받게 된다고 연구팀은 전했다.

 

임문선 기자 moonsun9635@naver.com

<저작권자 © 복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