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보건복지부(장관 정은경)와 한국장애인개발원(원장 이경혜, 이하 개발원)은 오는 28일까지 ‘2025년 장애인일자리사업 우수참여자 및 우수일자리 사례’를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우수 참여자와 일자리 사례를 발굴하고 확산함으로써 장애인의 자긍심을 높이고, 일자리사업의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 분야는 우수참여자와 우수일자리사례의 두 가지로 나뉜다.
우수참여자 부문은 일반형, 복지일자리, 특화형 일자리(시각장애인 안마사 파견, 발달장애인 요양보호사 보조)에 참여 중인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며, 수행기관은 유형별로 1명씩 최대 4명까지 추천할 수 있다. 참여자의 긍정적 변화 또는 기관과 지역사회 기여도 등을 고려해 총 11명(최우수상 4명, 우수상 7명)을 선정하며, 2022~2024년에 우수참여자로 선정된 경우는 제외된다.
우수일자리 사례 부문은 장애인일자리사업 수행기관 및 배치기관을 대상으로 하며, 총 9개소(최우수 3개소, 우수 6개소)를 선정한다. 추천 내용은 신규 직무 개발, 신규 배치기관 발굴, 참여자의 민간 취업, 장애인일자리 기본 예산 외 지자체 예산 지원 등이며, 해당 기관은 우수사례를 선택하여 접수하면 된다.
신청은 오는 8월 28일까지 신청서와 관련 서류를 갖추어 관할 시·도를 통해 전자공문으로 개발원에 제출하면 된다.
우수참여자 부문 수상자에게는 최우수상 수상자에게 보건복지부 장관상과 상금 50만 원이, 우수상 수상자에게는 한국장애인개발원장상과 상금 30만 원이 수여된다. 우수일자리사례 부문에서는 사례를 제출한 수행기관 및 배치기관의 담당자에게도 동일한 내용의 상장과 상금이 각각 수여된다.
수상자는 오는 9월 26일 발표 예정이며, 시상식은 10월 말에 개최될 예정이다.
공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개발원 누리집(https://www.koddi.or.kr)를 참조하면 된다.
조시훈 기자 bokji@bokj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