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노쇠하고 인지기능 떨어지는 노인, 혈압 낮고 조절 안 돼"

기사승인 2022.03.24  17:34:49

공유
default_news_ad1

- 분당서울대병원, 노인 394명의 혈압 수치 및 변동성 분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노인병내과 김광일 교수[사진=분당서울대병원 제공]

국내에서 요양병원에 입원 중인 노인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노쇠하고 인지기능이 떨어지는 노인일수록 혈압 수치는 낮지만 혈압 변동성이 커 조절이 잘 되지 않는 경향이 나타났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노인병내과 김광일 교수 연구팀은 2019년부터 2020년까지 6개 요양병원에 입원 중인 394명의 노인 환자를 대상으로 평균 290일 동안 혈압 수치 등을 분석해 이러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15일 밝혔다.

연구진은 노쇠 정도를 '노쇠평가척도'를 활용해 진단했고, 인지기능은 요양병원에 있는 고령 환자의 인지기능 평가도구인 '인지성과척도', 치매검사 시 주로 사용하는 '간이정신상태' 등을 통해 종합적으로 판단했다.

혈압 변동성이 커지면 혈관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면서 몸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동맥경화 등으로 인한 합병증이 생길 위험이 크다. 무엇보다 혈압이 계속 변하므로 고혈압 여부를 인지하기도 어렵다.

이 결과는 전체적인 건강 지표가 악화할수록 혈압이 떨어지는 동시에 변동성이 증가한다는 의미이므로, 이들에게는 기존 고혈압 치료제를 줄이는 등 더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시사한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김 교수는 "노인성 고혈압 환자 중에서도 요양병원과 같은 시설에 거주하고 있는 환자들은 심장, 뇌 신경, 인지기능 등에 문제가 있거나 전반적인 기능상의 문제가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며 "약물 복용을 비롯한 생활 관리 차원에서의 포괄적인 진료와 환자에 따른 맞춤형 혈압관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연구 결과는 영국 노인병학회 공식 저널인 '나이와 노화'(Age and Ageing) 최신호에 게재됐다.

박찬균 allopen@bokjinews.com

<저작권자 © 복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