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성명서】 대구지역 인구 250만명인데 국가지정 음압 격리병상은 10병상 뿐 메르스 사태 이후 겨우 5개 병상 증가

기사승인 2020.02.19  16:00:55

공유
default_news_ad1

질병관리본부의 발표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진자가 하룻밤 새 15명이 불어나 36명이 되었다. 지역사회 감염이 일파만파 확산되는 상황이다. 특히 대구·경북에서 13명의 확진자가 발생했고, 이중 10명은 대구이고 3명은 경북 영천이다.

질병관리본부 자료에 의하면, 대구지역에는 국가지정 음압 병상은 10병상으로 확인된다. 대구지역 인구가 약 250만 명이고, 인근 경북지역까지 합치면 턱없이 부족한 병상 수다. 국가지정 음압 병상 수보다 확진 환자가 많은 사태가 실제로 발생한 것이다.

대구경북보건복지단체연대회의에서는 연대회의 소속 각 병원 노동조합을 통해 직접 실태를 파악한 결과, 국가지정 음압 병상 외에 상급종합병원에서 운영 가능한 음압 병상 수는 경북대병원 5개, 칠곡경북대병원 4개, 동산의료원 12개, 대구가톨릭대의료원 6개, 영남대의료원 15개이고, 그 외 종합병원인 파티마병원은 10개가 있어 국가지정 병상 외 52개로 확인되었다(참고자료 1). 국가지정 음압 병상 10개를 포함하면 62개가 대구지역에 있는 것이다.

국가가 운영하는 국립대병원과 대구의료원에서 운영하는 병상이 민간병원보다 훨씬 적은 수의 음압 병상을 운영하는 것은 심각한 문제다. 지역의 유일한 국립대병원인 경북대병원은 본원과 칠곡 병원을 모두 합해도 14개의 음압 병상만을 운영하고 있다.

메르스 사태를 겪으면서 대구시는 대구의료원에 5개 뿐이던 국가지정 음압 병상을 늘린다고 하였지만, 경북대병원에 5개 병상만 더 추가하였을 뿐이다. 대구시의 감염관리를 위한 예산은 증가했다고 보기 민망한 수준으로 일반회계 예산 대비 0.4%정도에 불과하고, 신종 감염병 관련해서는 음압 병상 확충 관리운영비용으로 1억5천여 만원이 전부라 할 정도로 초라하다.
중앙정부의 신종 감염병 예산도 2015년 메르스 이후 3배 정도 증가해 약 2천억 원이라고 하지만, 여전히 지역까지 미치기에는 부족하고 한계가 있다.

코로나19의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대구시와 질병관리본부의 불철주야 노력하는 상황을 모르진 않지만, 그간의 안일한 대응이 지금의 위기를 자초한 것은 아닌지 중앙정부와 대구시, 국회는 되돌아봐야 한다. 대구시와 중앙정부, 국회는 공공의료에 대한 보여주기 예산이 아니라, 진짜 공공의료 확충을 위한 대책을 다시 마련해야 한다. 그리고 지금 중요한 것은 지역사회 감염을 차단하여 시민들에게 공포감과 혐오 확산을 최대한 제거하는 것임을 대구시는 각별히 유념하길 바란다.


2020년 2월 19일
대구경북 보건복지단체연대회의

(건강사회를 위한 약사회 대경지부,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 대경지부, 대구경북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행동하는 의사회 대구지부, 공공의료노조 대경본부, 의료연대 대구지역지부, 보건의료노조 대경본부, 우리복지시민연합)

이윤희 기자 bokji@bokjinews.com

<저작권자 © 복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