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청각장애인들 "수어통역 없어 코로나19 진료문의도 못 해"

기사승인 2020.04.02  11:44:53

공유
default_news_ad1

- 보건복지부·질병관리본부 상대로 인권위에 진정

청각장애인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병원에서 수어 통역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며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제기했다.

'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 등 2개 단체는 1일 서울 중구 인권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수어통역사들이 통역 지원을 하지 않아 농인들이 병원과 보건소, 선별진료소 등에서 불편을 겪고 있다"며 "정부는 이들이 자유롭게 진료받을 권리를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단체에 따르면 청각장애를 가진 진정인들은 올해 2월 말 통역 단체로부터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병원 등에서의 수어통역을 자제하고 있다'는 내용의 문자를 받았다. 이들은 이후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는 상황에서도 보건소에 수어용 영상 전화가 없어 증상 문의를 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단체는 "청각장애인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병원과 통역을 꺼리는 지역 수어통역센터에도 문제가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이러한 상황을 염두에 두고 대책을 마련하지 않은 정부에도 잘못이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수어통역사에 대한 안전보장 기준을 마련하고, 병원과 선별진료소 등에 파견할 전문 통역 인력을 지정해야 한다"며 보건복지부 장관과 질병관리본부장을 상대로 한 진정서를 인권위에 제출했다.

박찬균 allopen@bokjinews.com

<저작권자 © 복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