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인구변화로 인한 평생교육의 중요성

기사승인 2023.11.06  15:54:27

공유
default_news_ad1

- 재능대학교 복지케어과 최원석 교수

최원석 교수

【기고】대한민국은 2022년 1월 기준으로 한국의 노령화율은 약 14.9%이다. 이는 인구의 약 15%가 65세 이상 노인이라는 의미이다.이러한 급속한 노인인구의 증가는 큰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대한민국은 낮은 출산율과 늘어난 평균 수명으로 인해 세계에서 가장 높은 노령화율을 보이고 있다.

또한 학령인구의 감소로 학급수가 줄어들고 있으며 학생들의 교육환경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이러한 변화로 인해 대한민국의 교육의 전반적인 개혁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그것의 해결책으로 지역사회와 연계를 통한 평생교육이 큰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평생교육(라이프롱 러닝, 평생 학습)은 개인이 일생 동안 지식, 기술, 경험, 그리고 능력을 계속해서 개발하고 개선하는 학습 과정을 말한다. 평생교육 또는 평생학습은 개인 사유 또는 전문성을 이유로 지식을 지속적으로, 자발적으로, 자기주도적으로 추구하는 학습이다. 

 대학과 평생교육은 상당부분 연관성이 있다. 평생교육은 대학과 함께되는 교육 형태의 한 부분이며,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대학에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면서 전문 교육, 직업 훈련, ​​취미 활동 및 기술 강화 등 다양한 교육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이 확대되고 지역사회와 네크워크가 활성화가 된다면 대학에서 다양한 학과가 생기게 되고 학위와 연계하여 학습할 수 있는 구조가 만들어 진다. 이러한 구조는 현재 학령인구의 감소로 인한 대학의 위기 대처일 뿐만 아니라 대학의 특유의 컨텐츠를 명확하게 확장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정부는 2023년 대학의 평생교육 체제 지원사업(라이프 2.0)을 위한 46개 대학을 선정하여 참여대학으로 참여시켜 운영하고 있다. 라이프 2.0은 성인학습자 친화적 대학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성인학습자의 대학 진입을 확대하고, 대학 내 평생교육체제 고도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학령인구 감소화 고령화의 인구변화로 인해 대학의 체질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움직이라고 할 수 있다. 

 앞으로 인구구조의 변화로 인한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더욱 더 증대될 것이다. 정부는 대학교육 혁신을 통한 성인의 생애 역량 개발 지원 및 대학을 지역의 평생교육 플랫홈으로 육성하고자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다시말해 대학으로 진입하는 신입생들은 성인이 된 학습자들의 수가 증가할 것이며 이러한 학습자들이 속해 있는 광역지자체와 대학들의 협력이 더욱 긴밀하게 작동한다는 의미일 것이다.

이에 따라 대학은 평생교육과 연계할 수 있는 성인학습자 전담기구를 마련해 대학 내 평생교육 운영체제를 구축하고 대학과 지자체 협력을 통해 동반성장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또한 성인학습자 욕구에 맞는 투자를 통해 지역맞춤 평생교육을 발전시키고 더 나아가서는 취창업 능력개발까지 할 수 있는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도 진행해야 할 것이다.

 감사합니다.

   2023. 11.  06.

조재훈 기자 bokji@bokjinew.com

<저작권자 © 복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