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화성청소년수련관, 청소년 환경 프로그램 '그린뉴스프로젝트' 상반기 활동 성료

기사승인 2021.05.28  14:50:09

공유
default_news_ad1

화성시청소년수련관(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 운영)은 2021 그린뉴스프로젝트 상반기 활동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전했다. 그린뉴스프로젝트는 탄소중립과 환경보호를 위한 화성시의 ‘화성형 그린뉴딜’에 발맞춰 청소년이 환경보호를 실천할 수 있게 기획된 환경프로그램이다.

그린뉴스프로젝트는 환경 프로그램인 만큼 준비과정에서부터 프로그램에 사용하는 물품들을 생분해재생지로 만든 워크북, 생분해물티슈, 생분해되는 커피연필, 생분해 종이 배너 등을 사용하여 친환경적인 요소를 담으려 노력한 바 있다. 이러한 친환경적 요소를 사전 환경교육 시간에 참가 청소년에게 전달하여 우리가 환경을 위해 실천할 수 있는 작은 일들을 전달하고자 했다.

이번 2021 그린뉴스프로젝트는 초·중·고등 청소년을 연령대로 구분하여 수준과 내용을 달리 운영하였으며, 5월 한 달 동안 총 8회기에 거쳐 초등 청소년의 새활용(업사이클링) 체험, 중등 청소년의 클린산행을 통한 생물종조사와 클린캠페인 활동을 성황리에 마쳤다. 오는 7~8월에는 고등 청소년의 제로웨이스트 캠페인 활동 운영을 앞두고 있다.

초등 청소년의 새활용(업사이클링) 체험은 현대 사회에서 무분별하게 발생하는 플라스틱 쓰레기에 초점을 맞추어 2회기 동안 플라스틱 컵을 활용한 행잉화분(공중걸이 화분) 만들기, 배달 쓰레기를 이용한 정크아트(Junk Art; 쓰레기 등을 활용한 예술작품) 체험 등을 진행하였으며, 중등 청소년의 클린산행(등산을 하며 쓰레기를 줍는 정화 활동)을 통한 생물종조사와 클린 캠페인은 총 4회기에 걸쳐 환경교육, 클린산행, 생물종조사, 클린캠페인, 환경보고서 제작 등의 일련의 과정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참가 청소년들은 ‘그린뉴스프로젝트를 시작하고 나니 환경문제에 관심이 생겼다.’고 하며 ‘환경에 대해 무심코 지나쳤던 것들을 새삼 깨닫는 계기가 되었다. 나와 친구들의 오늘의 작은 실천이 지구를 살리는 긍정의 부메랑으로 돌아오길 기원한다’고 전했다.

화성시청소년수련관은 오는 7, 8월에 고등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그린뉴스프로젝트’에서 제로웨이스트(zero-waste; 쓰레기 줄이기) 캠페인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하반기 그린뉴스프로젝트 프로그램에 대한 문의사항은 031-267-8855(화성시청소년수련관)로 연락 가능하다.

이윤희 기자 bokji@bokjinews.com

<저작권자 © 복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