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오세훈 시장 "지하철 파업 정치적...시민들이 용납하지 않을 것"

기사승인 2022.11.30  11:42:31

공유
default_news_ad1

- “노사협상에 시장 개입, 바람직하지 않아”

오세훈 서울시장이 30일 서울 지하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이 파업에 돌입한 것과 관련해 “이번 파업의 경우 정치적인 파업이라고 개념정의를 하고 싶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이날 ‘주거안전망 종합대책’ 기자설명회 도중 관련 질문을 받고 “(공사 노조가) 표면적으로 내세운 이유는 구조조정 철회 및 혁신안 철회에 초점이 있지만 이면에는 본격화하고 있는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파업과 배경으로는 연결돼 있다는 것이 저희의 판단”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이어 “이번 협상 과정과 결렬 과정에서 그런 느낌을 강하게 받을 수 있는 장면이 목격됐다”고 덧붙였다.

오 시장은 또 “서울시민들의 출퇴근길, 시민들의 발을 볼모로 잡아 전국으로 벌어지고 있는 파업의 당면 과제를 해결하는데 서울교통공사의 파업이 수단으로 이용된다면 서울시민들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사 노조 측이 오 시장과의 대화를 요구하는 데 대해서는 “노조에서는 저와 직접 만나자고 하지만 목표가 거기에 있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며 “하나하나 기관들의 노사협상에 시장이 직접 개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다.

한편 서울교통공사노조·통합노조로 구성된 연합교섭단과 사측은 전날 인력 구조조정안 등을 놓고 협상을 이어갔으나 최종 교섭 결렬을 선언했다. 이에 따라 이날 오전 6시 30분부터 총파업에 돌입했다. 2016년 9월 이후 6년 만의 총파업이다.

김희라 기자 heera2939@naver.com

<저작권자 © 복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