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논평]아동학대 예산의 일반회계 전환 결정을 환영한다

기사승인 2021.06.03  11:12:43

공유
default_news_ad1

6월 2일 기획재정부는 제4회 재정운용전략위원회에서 현행 일반회계, 복권기금, 범죄피해자지원기금에서 각각 지원해오던 아동학대 방지 사업예산 지원 창구를 일반회계로 일원화할 것을 결정하였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이번 결정을 환영하며, 아동학대 예방과 대응에 대한 국가의 책무를 이행하는 데 발판이 되기를 바란다.

2014년 지방으로 이양되어 있던 아동보호서비스가 국가 사무로 환수된 지 7년이 되었지만 아직까지 아동학대를 예방하고 대응하는 사업의 예산이 보건복지부 일반회계와 법무부의 범죄피해자보호기금, 기획재정부의 복지기금으로 나뉘어 있어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에서 중장기적 대책이나 예산을 수립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왔다. 그에 따른 피해는 모든 폭력으로부터 마땅히 보호받아야 할 아동들이 치르고 있다. 이에 세이브더칠드런은 2014년부터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 재원을 보건복지부 예산으로 일원화할 것을 요구해왔고, 올해 4월부터는 ▲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 예산의 확보 및 일반회계 전환 ▲ 아동보호전문기관 설치 확대 ▲ 아동보호 체계 종사 전문가 확대를 요구하는 아동학대 정책개선 캠페인 “#당신의 이름을 보태 주세요”을 통해 시민들의 지지를 모으고 있다.

2019년 유엔아동권리위원회는 대한민국 제5,6차 국가보고서에 대한 최종견해로 “아동학대 사건을 다루는 지역아동보호전문기관과 학대피해아동쉼터, 상담사, 임상심리사, 변호사의 수 증원, 아동 피해자들에게 무료 법률대리인 제공, 이주아동 및 장애아동의 학대피해아동쉼터 접근 보장 등을 포함하여 학대 예방, 피해아동의 회복 및 사회통합을 위한 프로그램과 정책 개발을 보장할 것”과 “앞서 언급된 권고사항을 이행하고 지역 격차를 줄일 수 있도록 적절한 인적, 재정적, 그리고 기술적 자원을 할당할 것”을 권고했다. 아동학대예산 일원화 등 아동관련 자원 할당의 형태와 규모의 개선은 유엔아동권리위원회가 지속적으로 대한민국 정부에 권고한 사안으로, 세이브더칠드런을 포함한 아동권리옹호단체들이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해 왔다.

정부 예산의 규모나 구조는 그 사안에 대한 관심의 크기를 나타내는 척도이기도 하다. 흩어져 있던 예산을 주무부처와 소관 국회 위원회 아래로 일원화함으로써 보다 큰 재량과 권한을 관련 부처에 부여한다는 것은 그만큼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일에 국가가 더욱 큰 책무를 이행하겠다는 포부일 것이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정부가 이번 결정을 계기로 아동이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데 필요한 자원과 행정을 제대로 확보하기를 기대한다.

2021.6.2
세이브더칠드런

조시훈 기자 bokji@bokjinews.com

<저작권자 © 복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