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2025년 장애인일자리 신규직무 개발 수행기관 모집

기사승인 2025.01.21  10:59:53

공유
default_news_ad1

한국장애인개발원(원장 이경혜, 이하 개발원)은 2025년 장애인일자리 신규 직무를 개발할 수행 기관을 2월 6일까지 모집한다고 20일 밝혔다.

보건복지부와 개발원이 추진하는 장애인일자리사업은 18세 이상 미취업 장애인에게 공공일자리를 제공해 사회참여를 촉진하고 소득 보장을 지원하는 재정지원 일자리 사업이다. 지난 2007년 시행 이후 그동안 총 299,239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한 바 있으며, 올해 모두 3만546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장애인 일자리사업은 일반형일자리, 복지일자리, 특화형일자리로 구분된다.

이번 신규 직무 개발은 장애인이 다양한 직무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복지일자리의 직무유형을 확대하고, 이를 장애인복지관 등 일자리 수행기관에 보급하기 위한 것이다. 지난해에는 무인정보단말기(키오스크) 안내, 병원 내 환자이송보조 및 안내 등 두 가지 직무유형이 개발되었다. 현재 복지일자리는 총 47종의 직무가 있다.

신청 대상은 장애인일자리 운영 경험이 풍부한 장애인복지시설이나 장애인복지단체 등이다.

공모내용은 제시형 직무와 자유형 직무로 나뉜다. 제시형 직무로는 정신장애인이 정신질환자를 대상으로 환자의 권익지원을 위한 절차를 안내하는 '정신장애 특화 절차보조사'가 있으며, 자유형 직무로는 고령장애인이나 발달장애인의 특성을 고려한 직무 등 신청기관이 자체적으로 기획한 직무가 포함된다.

신청 방법은 사업계획서 등 관련 서류를 구비해 2월 6일까지 이메일(vnfmao54koddi.or.kr)로 제출하면 된다.

개발원은 총 3개 수행기관을 선정하여, 참여 장애인과 훈련지원인의 인건비, 운영비 등으로 기관 당 최대 2,770만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선정된 기관은 3월부터 7월까지 5개월간 신규 직무 시범 운영기간 동안 참여자 및 훈련지원인 모집, 교육, 직무훈련 등을 진행하게 된다. 시범사업 종료 이후에는 운영 결과를 평가해 직무 적합성이 확인되면, 2026년 복지일자리 직무로 채택해 전국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제출서류 등 자세한 사항은 개발원 홈페이지www.koddi.or.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공모 관련 문의는 일자리개발팀(02-3433-0712)으로 하면 된다.

한편, 개발원은 2010년부터 보건복지부로부터 장애인일자리 전문관리체계 구축사업을 위탁받아 신규 직무 개발, 담당자 및 참여자 교육지원, 장애인일자리 실적관리, 전산시스템 및 이러닝 센터 운영 등 장애인일자리사업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지원하고 있다.

조시훈 기자 bokji@bokjinews.com

<저작권자 © 복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