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장애인개발원, 장애인 재난안전가이드 카드뉴스 제작·배포

기사승인 2025.07.10  09:03:29

공유
default_news_ad1
장애인 재난안전가이드 카드뉴스 2025년 1호

한국장애인개발원(원장 이경혜, 이하 개발원)은 장애인의 재난 대응력을 높이기 위한 ‘장애인 재난안전가이드 카드뉴스1호(폭염ㆍ태풍 대비)’를 제작·배포했다고 10일 밝혔다.

장애인은 재난 상황에서 특히 취약한 특성을 지닌다. 2022년 통계청에 따르면, 장애인의 화재 사망률은 인구 10만 명당 2.1명으로 전체 인구(0.5명)의 4배에 달한다. UN 장애인권리협약과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도 장애인을 ‘안전취약계층’으로 규정하며, 재난 대응 정책에서의 보호를 강조하고 있다. 개발원은 이 같은 제도적 기반을 바탕으로, 장애인의 재난 대응력을 높이기 위한 카드뉴스를 제작했다.

이번 카드뉴스는 개발원이 2021년부터 매년 개발한 ‘장애유형별, 지원자용 재난안전가이드’내용을 바탕으로 구성됐으며, 폭염과 태풍에 대한 사전 대비와 대응 요령을 중심으로 실질적인 정보를 담았다.

특히 이동이 어려운 장애인, 시각 정보 습득이 어려운 장애인, 의미 이해가 어려운 장애인 등 장애유형별 특성을 고려해, 각 상황에 맞는 대피 방법과 행동 요령을 그림과 함께 쉽게 설명한 것이 특징이다.

개발원 이경혜 원장은 “최근 반복되는 기후재난 속에서 장애인의 재난 안전에 대한 인식과 대응력 향상이 매우 중요해졌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재난안전 콘텐츠를 통해 장애인의 안전할 권리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장애인 재난안전가이드 카드뉴스는 개발원 누리집www.koddi.or.kr)과 SNS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조시훈 기자 bokji@bokjinews.com

<저작권자 © 복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