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자궁경부암 예방을 위한 HPV 검사 및 예방 접종

기사승인 2021.03.18  11:57:30

공유
default_news_ad1

▮HPV(Human Papiloma Virus)는 자궁경부암 발생의 주요 원인
인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oma Virus, HPV)는 파포바이러스과(papovaviridas family)에 속하는 이중나선 상 DNA바이러스로 자궁경부암의 중요한 원인 인자이다.

HPV는 유발 병변의 중등도에 따라 저위험군, 고위험군으로 나뉘는데, 고위험군(HIGH-RISA GROUP)인 발암성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자궁경부암과 연관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
발암성 인유두종 바이러스 중 16, 18번이 가장 중요하고 전 세계적으로 70%이상의 자궁경부암에서 발견 된다.

▮HPV 감염경로
-성접촉 : 가장 많은 감염 사례, 성관계 파트너가 다수인 경우 감염 확률이 높음  -손 : 성기와 접촉한 손에 의 한 감염
-출산 : 엄마_신생아 전염(1% 미만 확률)

▮HPV 감염 증상
-대부분의 경우 무증상
-초기에는 비정상적인 질 출혈, 붉은 질 분비물, 성관계 후 출혈 발생.
-대표적인 증상들은 암이 어느 정도 진행 된 후에 발견 된다.

▮자궁경부암 예방법
조기검진 : 자궁경부암의 예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암이 되기 전 전암성 병변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

국가 암 검진사업의 일환으로 만 20세 이상 여성에게 2년 간격으로 자궁경부 세포 검사를 무료로 진행 하고 있으며, 검진 진행시 선택해서 바이러스검사(HPV)를 통해 진단 받기도 한다.

-인유두종바이러스 예방접종 : HPV백신 접종은 성 경험이 있기 전에 접종 할수록 예방효과가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으나 성 경험 유무와 무관하게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3~40대 여성에게 권장되며 성 관계를 통해 감염되는 경우가 상 당수인 만큼 파트너의 건강을 위해 남성 역시 함께 접종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안전한 성생활과 금연
 HPV는 성 접촉에 의해 감염 되기 때문에 안전한 성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흡연 역시 위험요인으로 금연을 권장 한다.

자료제공 : 한국건강관리협회 부산광역시지부

이윤희 기자 bokji@bokjinews.com

<저작권자 © 복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