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아침마다 뻣뻣, 퉁퉁 부은 손…겨울철 류마티스관절염 관리법

기사승인 2023.01.20  12:01:35

공유
default_news_ad1

- 페경기 변화와 유사해 방치하기도

요즘처럼 기온이 낮은 겨울에는 류마티스 관절염 통증이 심해진다고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영하의 기온 혹은 급격한 온도 차이가 류마티스 관절염의 통증에 영향을 주는 것일까. 송란 강동경희대병원 류마티스내과 교수에 따르면 류마티스 관절염과 겨울철 기온의 직접적인 인과관계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과 관리법을 송 교수에게 들어봤다.

●겨울철 기온이 류마티스 관절염 통증 악화시킬 수도

면역질환의 하나인 류마티스 관절염은 중년기 이후 여성 환자가 많아 ‘엄마 질환’으로도 불린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21년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진료를 받은 환자는 여성이 19만5326명으로 남성 6만3391명보다 3배나 많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면역을 담당하는 림프구가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활막을 공격해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염증이 시작되면 활막이 부어오르고 주변 조직의 연골과 뼈를 녹이면서 관절이 파괴되고 관절의 기능 장애를 가져온다.

정확한 원인은 아직 알 수 없다. 치료 시기를 놓치면 다발적으로 침범하고 관절을 변형시킨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통증, 피로감, 발열, 식욕감퇴, 체중 감소과 더불어 피로감, 우울 증상까지 나타나 환자의 삶의 질은 심각하게 저하된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겨울철에 심해질까. 결론적으로 낮은 기온이나 기온 차에 따른 류마티스 관절염의 통증 변화는 직접적인 인과관계가 밝혀진 것은 없다. 다만 겨울철 온도와 기압, 일조량의 변화가 통증을 더 악화시키거나 더 심하게 느끼게 한다는 가설이 있다.

첫째, 온도와 함께 기압의 변화가 관절 주위의 힘줄이나 근육 등의 조직을 팽창시킴으로써 통증을 악화시키는 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겨울철 일조량이 줄면서 우울감이 증가할 수 있는데 이런 감정변화는 줄어든 운동량이나 활동량과 함께 통증에 대한 민감도를 증가시켜 상대적으로 더 쉽게 통증을 느낄 수 있는 상태가 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폐경기 변화, 초기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 유사

류마티스 관절염은 초기 증상이 폐경기에 나타나는 발열이나 우울증, 전신통증 등과 유사하다는 특징이 있다. 단순히 폐경기 증상이라고 넘기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 송 교수에 따르면 폐경기가 지나가면 이런 증상들이 점차 좋아질 것이라 생각하고 치료 시기를 놓치는 환자들이 많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선 폐경기에 나타나는 호르몬과 골밀도 변화를 세심하게 살펴보아야 한다.

류마티스 관절염을 의심할 수 있는 주요 증상은 세 가지가 있다. 첫째, 아침에 손가락이 뻣뻣해져서 주먹이 잘 쥐어지지 않고 움직이지 않는 ‘조조강직’이 1시간 이상 지속된다. 둘째, 손가락, 발가락, 손목, 팔꿈치, 어깨 등의 관절이 양측으로 붓고 아프다. 셋째, 아픈 관절 주위가 붓고 뜨끈뜨끈한 열감이 느껴진다.

중년 여성의 경우 가사 노동이 대부분 작은 관절들을 집중해서 반복적으로 움직여야 하고 손가락이나 손목, 팔꿈치를 사용하게 되는 일들이 많다. 그러다 보니 관절 통증을 가사 노동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지나치면 초기 류마티스 관절염 진단을 놓치는 경우가 생기게 된다. 따라서 이 같은 증상을 느꼈거나 증상이 심해진다면 바로 류마티스내과를 방문해 검사받아야 한다.

●전문가 판단하에 스테로이드와 다른 치료제 병용

류마티스 관절염은 초기에는 항류마티스제를 사용하게 된다. 약제는 환자 개인별 염증 수치나 진행속도, 심장질환이나 신장 질환, 결핵 등 동반 질환 등을 자세히 살피고 환자의 나이 등 신체조건을 고려해 먹는 약이나 주사약 등 최적의 약제를 선택한다.

물론 약제마다 장단점이나 부작용 등이 있으므로 공인된 치료 지침, 권고사항 등을 바탕으로 선택하게 된다. 최근에는 면역학이 발전하면서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을 직접 억제하는 약들이 개발됐다. 이중 대표적인 것이 생물학제제인 항종양괴사인자(TNF)제로 항류마티스제가 듣지 않는 환자들에게 사용할 수 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친구' 골다공증 관리도 필수

중년의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게 또 다른 숙제가 있다. 바로 골다공증이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골다공증의 위험인자로 확정돼 있다. 스테로이드 사용에 의한 골다공증의 경우는 아예 ‘스테로이드 유발 골다공증’이라는 진단명으로 따로 분류해 일반 골다공증에 비해 더 엄격하게 치료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일반 골다공증은 골밀도검사에서 기준 수치가 (T-score) -2.5 이하부터 골다골증으로 정의하고 골다공증 치료를 권고하는 반면, 스테로이드 유발 골다공증의 경우에는 T-score가 –1.5 이하만 되어도 골다공증을 치료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따라서 폐경기 여성이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다면 정기적인 골다공증 검사는 필수이다. 매년 골다공증 및 골절의 위험도를 평가하고 골밀도 정도에 따라 1~3년마다 지속해서 추적 관찰해야 한다.

●가벼운 운동 의지, 우울감 극복 위한 정서적지지 중요

폐경기 이후가 되면 류마티스 관절염 뿐 아니라 골관절염(퇴행성관절염) 및 여러 근육 통증도 동반하게 된다. 더군다나 심리적인 위축과 함께 영하의 기온 탓에 외부 활동량도 줄어들게 되면 근손실이나 골다공증도 더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 따라서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 건강한 식습관을 통해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의 악화 및 합병증을 예방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겨울철에도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짧은 산책이 필요하다. 또 주변의 정서적 지지도 중요하다. 류마티스 관절염을 관리하는 의지를 지지하고 질환에 따른 우울감에 주변인이 관심을 가져야 한다. 또 류마티스 관절염은 추위에 민감한 질환이다. 따라서 외출 시 체온을 유지할 수 있는 내복과 장갑, 목도리, 모자 등을 꼼꼼하게 챙기거나 혹은 주변의 챙김을 받는 것만으로도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우울감을 이겨내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겨울철 주의사항은 무엇일까. 먼저 집안이나 근무환경을 따뜻하게 유지하고 외출 시에는 내의, 장갑, 모자 등 체온 유지에 주의해야 한다. 단 너무 두껍게 옷을 입으면 넘어지거나 낙상의 위험이 증가하기에 주의해야 한다. 춥더라도 규칙적 운동이 필요하다. 아침, 저녁으로 스트레칭을 해 근육과 힘줄이 굳어지지 않게 관리해야 한다. 겨울철 활동량이 줄고 움직임이 적어지면서 체중이 증가할 수 있는데 체중이 늘지 않도록 관리가 필요하다.

임문선 기자 moonsun9635@naver.com

<저작권자 © 복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