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실내마스크 자율화 첫 주 폭증 없었다…커지는 일상회복에 기대감

기사승인 2023.02.08  10:56:18

공유
default_news_ad1

- 당국 "방역지표 대체로 안정적…유지 위한 국민·지자체 협조 중요해"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됐음에도 한 주 동안 코로나19(COVID-19) 유행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 지난주 설 연휴 여파에 잠시 증가했던 신규 확진자는 다시 감소했고, 위중증과 사망자 역시 꾸준히 줄어드는 중이다. 안정세 지속을 전제로 5월 2단계 권고 전환과 연말 일반 의료체계 전환 등 일상회복 기대감이 커진다. 방역당국은 안정세에 동의하는 한편, 느슨해지는 긴장감을 경계 중이다.

박민수 중대본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3일 오전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설 연휴와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 등에도 감염재생산 지수 및 신규 위중증 환자 등 방역지표들이 대체로 안정적"이라며 "현재의 안정세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국민들의 참여와 지자체의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만4914명으로 전주 대비 1만6750명 감소했다. 금요일 기준으론 지난해 7월1일(9514명) 이후 31주 만에 최소다. 위중증 환자는 339명으로 나흘째 400명 이하로 발생했고, 감염재생산지수(0.75) 역시 4주째 1 이하로 유지 중이다. 병상도 한층 여유가 생겼다. 전일 오후 5시 기준 위중증 병상 가동률은 20.2%로 10%대 진입을 앞둔 상태다. 사망자는 하루 동안 30명이 추가됐다. 최근 1주간 하루 평균 사망자는 31.4명이다.

최대 변수로 꼽히는 중국발 단기체류 외국인 양성률도 잦아들었다. 전일 입국자 286명이 검사를 받아 5명이 확진되는데 그쳤다. 당일 양성률은 1.7%, 지난달 2일부터 집계한 누적 양성률은 8.7%다. 4주 전 20%를 웃돌던 누적 양성률은 주중 한자리수대로 떨어진 뒤, 지속적으로 낮아지는 중이다.

지난달 30일부터 시행된 실내마스크 자율화(1단계)에 따른 재확산 조짐은 감지되지 않는 중이다. 아직 여파를 가늠하기 어려운 짧은 기간과 자율화 전환 이후에도 여전히 마스크를 착용하는 이들이 많은 것이 배경으로 풀이된다. 주요 외신들은 국내를 비롯한 아시아 국가들이 여전히 실내마스크 착용을 준수하는 배경으로 장기간 적용에 따른 습관화, 타인에게 폐를 끼치지 않으려는 특유의 문화 등으로 분석하며 집중조명 하기도 했다.

자율화 전환에도 확진자 감소세가 지속되자 국내 방역 관련 행정도 변화 바람을 맞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최근 지난달 18일 전국 지자체에 일일 확진자 수 등 단순정보의 재난문자 송출 중단을 권고했다. 이에 따라 대전시를 비롯한 일부 지자체들이 최근 확진자 재난문자 안내 중단을 결정한 상태다. 아직 조치를 취하지 않은 지자체들도 시기를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방역당국 역시 다음주부터 월·수·금요일 진행해 온 코로나19 관련 온라인 브리핑 중 금요일 발표는 특별한 사안이 없는 경우 서면으로 대체하기로 했다.

각종 지표 안정 속 행정 변화에 한 발 나아간 일상회복에 대한 기대도 커지는 중이다. 현재 남은 방역조치는 감염취약시설 및 대중교통, 병원·약국에서의 마스크 의무 착용과 확진자 7일 격리 등이 꼽힌다. 일반 의료체계 전환이라는 마지막 단계도 남아있다. 전문가들은 해당 조치들이 연내 순차적으로 완화될 것이란 전망에 무게를 싣고 있다.

정기석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은 최근 정례브리핑을 통해 "개인적으로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착용하지 않아도 되는 때는 5월 정도면 충분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일반 의료체계 전환은 동절기인 10~11월쯤이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아직 실내 마스크 착용이 의무인 장소는 국내 코로나19 위기 단계가 '심각'에서 하향하거나, 법정 감염병 등급이 현행 2급에서 4급으로 내려가는 시점에 자율화가 논의된다. 확진자 7일 격리의 경우 세계보건기구(WHO)의 코로나19 비상사태가 해제 조건이 뒤따라야 한다. 다만 이는 최근 WHO가 비상사태 유지를 결정하면서 최소 3개월 이후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해당 조치들이 모두 완화되면 일반 의료체계 전환에 대한 논의도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임문선 기자 moonsun9635@naver.com

<저작권자 © 복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